본문 바로가기

IT

그래픽카드는 왜 사용해야 할까? GPU가 필요한 일들 정리

 

3D 게임과 그래픽카드

 

대게 그래픽카드 GPU를 게임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현재 IT 많은 산업에서도 그래픽카드의 중요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습니다.

 

CPU가 컴퓨터 두뇌의 논리적 사고 부분이라면, 그래픽 처리장치(GPU)는 다수의 CPU를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대신 GPU는 그래픽을 처리하는 일에 몰빵해서 일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이것을 렌더링(Rendering)이라고 합니다.

그래픽 카드 분야 생산에서는 엔비디아와 AMD가 주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GPU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PC게임을 하시는 대다수분들만 관심을 갖고 있다고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계속 읽어보면 GPU는 단순히 게임만을 위한 용도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GPU는 무슨 일을 할까?

 

알파고

 

GPU는 1990년대에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에 의해 만들어졌을 때 기계에 그래픽을 공급하는 부품 용어가 되었습니다.

이 회사의 GeForce 제품군 그래픽 카드는 최초로 대중화되었으며 하드웨어 가속, 프로그래밍 가능한 음영 처리, 스트림 처리 등과 같은 관련 기술이 진화할 수 있도록 보장되었죠.

 

간단히 말해서 GPU는 집중적인 그래픽 렌더링 작업을 처리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프로세서입니다.

 

말이 좀 어렵나요?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은 비디오 게임이나 다른 애니메이션 매체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각각의 별도 프레임을 컴퓨터에 의해 개별적으로 '그리게' 하도록 요구하는데, 이것은 많은 양의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대부분의 고급 데스크톱 PC에는 마더보드의 PCIe 슬롯 중 하나를 차지하는 전용 그래픽 카드가 탑재될 것입니다.

이것들은 대게 카드에 내장된 그들만의 전용 메모리 할당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오로지 그래픽 조작만을 위해 사용됩니다.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슈퍼컴퓨터 가령 알파고와 같은 컴퓨터는 더 많은 처리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서로 연결된 다수의 GPU를 사용합니다.

한편, 노트북은 종종 소형 모바일 선박을 탑재하는데 이는 데스크탑에 비해 작고 강력하지 않습니다.

고성능 노트북이라도 오랫동안 게임을 하면 고음과 소음등 여러 문제를 겪으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럼 GPU의 용도는 무엇일까?

GPU는 고품질의 게임 경험을 추진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실제와 같은 디지털 그래픽을 만들어내죠. 그러나 강력한 그래픽 칩에 의존하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도 여럿 있습니다.

 

AutoCAD

 

예를 들어 AutoCAD와 같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는 GPU를 사용하여 모델을 렌더링합니다.

이런 종류의 소프트웨어는 짧은 시간 안에 여러 개의 프로세싱이 필요하기 때문에 GPU가 필요한 겁니다.

 

비디오 편집

 

비디오 편집은 또 다른 일반적인 사용 사례로 일부 강력한 CPU는 기본적인 비디오 편집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량의 고해상도 파일(특히 4K 또는 360도 비디오)을 가지고 작업한다면, 고급 GPU는 합리적인 속도로 파일을 변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GPU는 CPU보다 일정 기간 동안 CPU보다 더 많은 기능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종종 기계 학습에 사용하기 위해 CPU보다 선호됩니다.

그러나 모든 GPU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 AMD와 Nvidia와 같은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염두에 두고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보다 심층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자사 칩의 전문 기업 버전을 생산됩니다.

 

그래픽카드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래픽카드란? 그래픽카드 구매 전 고려할 사항

그래픽 카드는 PC에서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필수 부품이 PC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픽 카드란 무엇이며,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래픽 카드란 무엇인가? 그래픽 카드는..

living-new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