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LAN(local area network)이란 무엇일까?

LAN이란 무엇일까요?

LAN

LAN(Local Area Network)은 건물, 사무실 또는 가정과 같은 하나의 물리적 위치에 함께 연결된 장치의 모음입니다.

 

LAN은 한 명의 사용자가 있는 홈 네트워크에서부터 사무실이나 학교에 있는 수천 명의 사용자와 장치가 있는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작거나 클 수 있습니다.

크기에 관계없이 LAN의 단일 정의 특성은 한정된 단일 영역에 있는 기기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광역 네트워크(WAN) 또는 광역 통신망(MAN)은 더 큰 지리적 영역을 포괄하죠. 일부 WAN과 MAN은 많은 LAN을 함께 연결합니다.

그럼 LAN은 어떻게 연결될까?

LAN 구성도

LAN은 케이블, 액세스 지점, 스위치, 라우터 및 장치가 광역 네트워크를 통해 내부 서버, 웹 서버 및 기타 LAN에 연결할 수 있는 기타 구성요소로 구성됩니다.

가상화의 증가는 또한 가상 LAN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네트워크 관리자가 주요 인프라 변경 없이 네트워크 노드를 논리적으로 그룹화하고 네트워크를 분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회계, IT 지원, 관리 등 복수의 부서가 있는 사무실에서는, 각 부서의 컴퓨터가 논리적으로 동일한 스위치에 연결되기는 하지만,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행동하도록 분할될 수 있었죠.

LAN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LAN

LAN의 장점은 함께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장치 그룹의 장점과 동일하죠.

 

이 장치들은 하나의 인터넷 연결을 사용하고, 서로 파일을 공유하고, 공유 프린터에 인쇄하고, 심지어 서로에 의해 접근하고, 심지어 제어될 수 있습니다.

LAN은 1960년대에 주로 컴퓨터를 다른 컴퓨터와 연결하기 위해 대학, 대학, 연구 시설(NASA 등)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이더넷 기술 개발(1973년, 제록스 PARC에서), 그것의 상용화(1980년), 그리고 그것의 표준화(1983년)가 되어서야 LAN이 널리 이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네트워크에 장치를 연결하는 것의 이점은 항상 잘 이해되어 왔지만, Wi-Fi 기술이 널리 보급된 후에야 LAN은 거의 모든 종류의 환경에서 보편화되었다.

 

오늘날 기업이나 학교는 LAN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식당, 커피숍, 가게, 집도 사용합니다.

무선 연결은 LAN에 연결할 수 있는 장치의 종류도 크게 확장됐습니다. 이제, PC, 프린터, 전화기에서 스마트 TV, 스테레오, 스피커, 조명, 온도 조절기, 창문 차양, 도어 잠금 장치, 보안 카메라,

 

그리고 심지어 커피메이커, 냉장고, 장난감까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이 "연결"될 수 있습니다.

LAN의 종류

토렌트, 소리바다(P2P)

일반적으로 LAN에는 클라이언트/서버 LAN과 피어투피어(Peer to Peer) LAN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 LAN은 중앙 서버에 연결된 여러 장치(클라이언트)로 구성됩니다. 서버는 파일 저장, 응용 프로그램 액세스, 장치 액세스 및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응용 프로그램 또는 인터넷을 실행하거나 액세스하는 연결된 장치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케이블이나 무선 연결을 통해 서버에 접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 제품군은 LAN 서버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네트워크나 IT 관리자가 유지 관리하는 읽기/쓰기 액세스를 통해 LAN 서버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이메일, 문서 공유, 인쇄 및 기타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견기업과 대기업, 정부, 연구 및 교육 네트워크는 클라이언트/서버 기반 LAN입니다.

피어투피어 LAN은 중앙 서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클라이언트/서버 LAN과 같이 많은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더 작습니다.

 

토렌트와 소리바다와 같은 서비스가 피어투피어 LAN에 포함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피어투피어 LAN에서 각 장치는 네트워크의 기능에서 동등하게 공유됩니다. 이 장치는 스위치나 라우터에 대한 유선 또는 무선 연결을 통해 자원과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홈 네트워크는 피어투피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