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버란? 서버의 뜻과 종류 정리

게임이나 혹은 웹 쇼핑을 할 때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서버가 다운됐어, 서버가 렉 걸렸다."

서버 다운

그럼 컴퓨터 서버(Sever)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간단하게 서버가 무엇이고, 서버의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서버란 무엇일까?

컴퓨터와 IDC

서버는 사실 단순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에 불과합니다. 

 

서버는 사용자(클라이언트) 요청을 받고, 요청에 따른 응답과 데이터를 보내주는 컴퓨터 내의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서버는 PHP, Java, C 언어 등 컴퓨터 언어가 실행될 런타임 환경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나 노트북이나 시스템을 서버 프로그램이나 서버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서버라고 부릅니다.

 

서버는 우리가 원격 위치나 다른 시스템에서 이미지, 비디오, 파일, 데이터, 웹 페이지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서버가 없으면 원격 위치나 다른 시스템에서 이미지, 비디오, 파일, 데이터, 웹 페이지 등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방문하는 콘텐츠나 웹사이트가 서버에서 실행되고 있죠.

 

인터넷을 통한 Server와 Client 통신

인터넷은 위에 보이는 클라이언트 서버 아키텍처에서 작동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정보나 자원, 즉 웹 페이지, 이미지, 비디오, 파일 등을 요청하는 사람이고, 서버는 요청을 받아들여 응답을 보내는 사람입니다.

서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각 서버는 특정 작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여러 분류로 나뉘어집니다. 따라서 서버도 다양한 종류의 서버가 존재하죠.

 

1. 애플리케이션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사용자가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거나 배포하는 서버입니다.

 

우리는 또한 애플리케이션 서버에 웹 페이지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pache Tomcat은 응용 프로그램 서버입니다. 


2. 웹 서버
웹 서버는 웹 페이지만 배포할 수 있지만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거나 호스팅할 수 없는 서버 입니다. Apache는 웹 서버, Apache Tomcat은 애플리케이션 서버입니다.

3. 프록시 서버
프록시 서버는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중간에 위치하는 서버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각 서버에 맞게 라우팅을 해주거나, 어떤 정보 등을 추가해서 서버 혹은 클라이언트에 데이터를 추가, 삭제해서 전달해주는 서버입니다.

4. 메일 서버
메일 서버는 전자 메일을 수락하고 원하는 수신자에게 전자 메일을 발송해주는 서버입니다.

5. 데이터베이스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사용자 정보나 사진, 동영상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서버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종류로는 MySQL, MongoDB, Oracle 등 여러 종류로 또 나뉘어집니다.

 

그 밖에도 많은 종류의 서버군이 있지만, 위 5가지가 대표적인 서버의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