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시서스 부작용 주의, 그러나 다이어트에는 탁월한 효과

시서스는 더운 열대 지방에서 주로 서식하는 식물로 인도를 비롯한 동남아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재배됩니다.

시서스는 보통 치질, 통풍, 천식, 알레르기 등 많은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 시서스의 더 놀라운 효능들이 밝혀졌습니다.

 

뼈 건강을 증진시키고, 관절 통증을 완화시키며, 심장병, 당뇨병, 뇌졸중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나타났죠. 또한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 됐습니다.

시서스란?

시서스

시서스 포도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아시아, 아프리카, 아라비아 반도의 특정 지역이 원산지인 시서스는 오래 전부터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자연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고통을 치료하고, 월경을 조절하고, 뼈 골절을 치료하는 데 사용됐죠.

 

시서느는 비타민 C의 함량이 높고 카로티노이드, 타닌, 페놀과 같은 항산화 화합물이 많이 합유되어 있습니다.

시서스는 잎, 뿌리, 줄기에서 영양소를 추출해서 사용하며 최근에는 가루, 캡슐, 또는 시럽 형태로 추출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시서스의 효능

다이어트

시서스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치질
- 비만
- 알레르기
- 천식
- 골절
- 통풍
- 당뇨병
- 고콜레스테롤

 

시서스 여러 건강 상태를 증진하는 데 사용되지만, 이러한 용도의 일부만이 연구에 밝혀졌습니다.

뼈 건강을 증진
동물과 인간의 연구는 시서스 사분면체가 뼈 손실을 줄이고 골절의 치유 속도를 높이고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실제로 11주간의 연구에서 골다공증이 있는 생쥐에게 시서스를 먹이는 것은 뼈대사에 관여하는 특정 단백질의 수치를 변화시킴으로써 뼈 손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관절통 및 부기를 감소
시서스는 관절이 붓고 뻣뻣한 것이 특징인 관절통 감소와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성 관절통을 앓고 있는 29명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8주간의 연구에서 매일 3,200mg의 시서스를 복용하면 운동으로 인한 관절통증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
대사증후군은 심장병, 뇌졸중, 당뇨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8주간의 연구에서 123명이 매일 1,028mg의 시서스를 섭취했으며 녹차, 셀레늄, 크롬을 포함한 다른 보충제들도 함께 복용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식이요법에 관계없이 체중과 뱃살을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또 다른 10주간의 연구에서 72명의 사람들이 매일 300mg의 시서스를 복용했습니다. 연구진들은 체중, 체지방, 허리 크기, 혈당, 총 및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 것을 발견했죠.

다만 시서스의 효능은 더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맹신하면 안 됩니다.

시서스 부작용

적정량만 복용한다면 시서스는 거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일부 경미한 부작용이 발견된 적이 있는데, 그 중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설사, 입안이 건조, 두통, 불면증 등이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 시서스를 복용하는 것에 대한 안전성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이라면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하고 계시다면 시서스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