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대맛

거북손 삶는 법과 먹는 법

삼시세끼에 제주도의 명물 거북손이 나와 화제가 되었죠?

 

오늘은 거북손 삶는법과 거북손을 어떻게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거북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제주의 명물인 거북손은 위 사진과 같이 갑각류로 분류됩니다. 

 

참고로 거북손은 거북이의 발을 닮았닫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에요, 겉모습은 싫어하실 분도 계실 수 있지만 거북손을 한 번 맛보면 빠져드실 수 밖에 없으실 거에요.

거북손

거북손 효능은?

거북손

1. 피로 회복

거북손에는 숙신산과 타우린 성분이 매우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듯이 타우린은 영양제에도 많이 들어가는 성분이죠.

 

그런 타우린은 자연 그대로 섭취한다? 이건 뭐 피로 회복을 안 할 수가 없겠네요. 또한 필수 아미노산들도 풍부해서 몸에 생기를 불어 넣어줍니다.

 

2. 임산부 건강 회복

거북손에는 비타민 B 또한 풍부합니다. 임산부들에게 좋다고 알려진 엽산은 비타민B의 한 종류로 거북손은 임산부와 태아의 발달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3. 심장 건강

거북손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셀레늄, 비타민B가 모두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특히 셀레늄의 경우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어, 노화 방지에도 뛰어난 성분이죠.

거북손 삶는 법과 먹는법

거북손 음식

거북손은 소라나 전복, 조개와 같이 삶거나 데치거나 혹은 찌개와 국류에 첨가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식감은 소라보다 연하고, 전복과 비슷한 식감이 나지만 좀 더 쫄깃한 매력이 있습니다.

거북속 삶는 법

 1. 거북손을 먼저 준비합니다. 거북손은 기타 다른 갑각류와 다르게 따로 손질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냉동되어 있다면, 차가운 물에서 해동시켜줍니다. 

 

2. 그리고 끓는 물에 소금 한 스푼을 넣고, 5~8분 정도 삶아 줍니다. 거북손도 다른 조개류와 같이 너무 삶으면 질겨지기 때문에 5분에서 8분 사이로 기호에 맞게 삶아 주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 정도의 양이라면 8분 정도 삶아 주시면 됩니다.

거북손

3. 거북손을 삶으면 크기가 의외로 큰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 거북손처럼 생겼죠? 거북손을 먹는 부위는 거북손 모양의 껍데기가 아니라, 윗 부분의 검은 부분을 까서 드시는 겁니다.

 

삶은 거북손을 식히고,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식었다면 검은 부분에 끝 부분을 꺽으면 "툭" 소리와 함께 속살을 꺼내실 수 있어요. 

 

속살을 빼서 접시에 놓으실 필요는 없어요. 마치 소라처럼 껍질 째 접시에 담으시고, 하나씩 먹을 때마다 까먹는 느낌으로 드시면 돼요!

거북손
거북손 속살

4. 거북손을 삶고 난 물은 칼국수나 국 심지어 라면 등에 해물 육수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그 맛이 일품이거든요. 남은 육수는 버리시지 마시고, 냉동 시켜놨다가 국이나 찌개류 등에 조금 넣어서 육수로 사용하시면 좋아요.

거북손 육수